2025/01/31 2

2025년 1월 31일 게임 이야기 #36

1월 마지막 게임 이야기 이제 게임 이야기는 거의 쓰지 않게 될지도 모른다 게임 이야기라고 할 만큼 길게 쓸 게 앞으로 없을 것이라 예상되기 때문에 그냥 Bin카테고리로 짤막하게 간간이 올리는 수준이 될 듯 오늘 다시 깔은 리메멘토 아무래도 게임 하나만 하니까 역시 심심하다ㅋㅋ 2개 정돈해줘야 안정적인? 느낌 앞으로 하고 싶은 장르는 에테르게이저나 퍼니싱그레이레이븐 같은 ARPG다 할만한 국산 ARPG겜 나오길 소망해 봄.. (가급적 PVP 없는ㅠㅠ) 아무튼 복귀했으니 선물로 알키오네 무조건 플블로 나와줘야 함!!   1.프리오픈부터 꾸준히 즐기고 있는 테런RPG 이겜도 사실 오늘 PVP 때문에 과몰입해서 접을뻔한 거 간신히 참았음ㅋㅋ 게임은 절대 과몰입 금지!! 과몰입만 안 해도 섭종까지 할 수 있다아..

국산겜이 PVP 못버리는 이유는 그게 돈줄이기 때문이다

중국은 인구가 많으니까 개개인이 소소하게 지르는 것만으로도 합치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어서 굳이 PVP로 현질박치기경쟁유도 안 해도 되는데 우리나라는 그게 안됨 (중국겜이 유독 저가 패키지가 많은 이유) 결국 땅덩어리 문제다 (일본도 땅덩어리 넓은 편은 아니라 PVP 못 버림) PVP나 과금유도 싫으면 중국겜을 하는 게 맞음 (물론 중국양산형겜말고 흔히 말하는 기대작들 한정) 근데 PVP에 목숨 거는 핵과금러들은 보상이 중요한 게 아니라 '랭킹'자체에 과몰입하는 거라 다른 부분은 무과금친화적으로 가도 매출에 영향 없음 (방덱 패배해도 승점 깎이지 않는 로스트소드가 좋은 예시. 그 덕분에 오픈방덱으로 모두가 윈윈 할 수 있는 전략이 생김) 만약 본인이 무과금인데 재밌게 하고 있는 겜에 악랄한 PVP 콘텐..